• K12 건축학교 l K12 건축학교 소개

    K12 건축학교는 현장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안을 모색, 실험, 실행하는 사단법인 문화도시연구소 부설 교육기관입니다.

    K12 건축학교는 전문영역과 교육영역의 협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합리적이며 공동체적인 공교육 대안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이고 폭넓게 실행하여 공교육으로 인한 교육 기회의 불평등과 인적 자원의 열악한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건축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건축이라는 전문분야의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건축을 통한 교육(Learning through Architecture)’을 목표로 합니다.
    인간 삶의 토대를 이루는 건조 환경(built environment)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학문에 쉽게 다가가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통섭적 능력을 키우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이러한 바탕 위에서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혀가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창의성은 예술 분야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특정 개인의 재능 문제가 아닙니다.
    창의성은 모든 인간이 본질적으로 지니고 있으며, 환경에 의해 배양됩니다.
    이를 위해 학교는 지식 전달을 넘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일상 속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돕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K12의 뜻: 'from Kindergarten to 12 grades'의 약자로,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3학년(12학년)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연혁
    2002. 2. 20. 주대관, 조정구, 홍성천, 장성렬 4인이 [K12 건축교육모임] 결성
    2002. 3. 강원 철암초등학교 5학년 정규반, 토요 격주 어린이건축교실 프로그램 시작
    2004. 8. 지역문화예술회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공모 당선, 우수프로그램 선정(신라대·AG 공동)
    2005. 3. 28. 저작권 등록: 건축교육 프로그램 [ae80](Architecture in Education [ae80])
    2005. 11. 2006 지방문예회관 기획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정(AG 공동, 전국문예회관연합회 주최)
    2006. 1. 11. K12 건축교육모임 → 사단법인 문화도시연구소 부설 [K12 건축학교] 전환
    2011. 1. 31. 건축가와 함께하는 “어린이 건축교실[ae80]프로그램” 출판(문예진흥기금 지원)
    2012. 3. K12 어린이 건축학교 상설화(K12건축학교·정림건축문화재단·아르코미술관 공동기획)
    2013. 3. [따라하며 배우는 어린이 건축학교] 출판(문예진흥기금 지원)